뉴스레터 발행자 프로필 이미지
커피하우스
23.07.13

[의료 AI 관련주] 이젠 엔비디아도 의료AI 개발에 뛰어든다?!

뉴스레터 썸네일 이미지

(출처: 로이터)



엔비디아가 주름잡는 AI 세상


정말이지 엔비디아는 대단한 기업인 것 같습니다. 반도체의 불황기에 너도 나도 반도체가 하락 사이클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했지만, 엔비디아는 전혀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와 AI반도체 시장의 관계에 대해서는 정말 여러번 말씀드렸는데요, 다시 한 번 설명해보자면 AI 시장이 급속도로 확장되기 시작하면서 AI의 정보처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반도체가 필요하게 되었어요. 그 새로운 형태의 반도체를 가장 공격적이고 선도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는 기업이 바로 '엔비디아' 입니다.


이런 스토리를 이해하고 나면, 왜 삼성전자의 주가는 크게 오르지 않는데 엔비디아는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는 지 이해할 수 있어요. '미국의 엔비디아는 오르는데!! 삼성전자는 왜 안올라!'라고 말하면 세상이 돌아가는 흐름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하게 되는 셈이죠. 그런데 최근 외신을 통해 전해진 소식을 보면, 엔비디아가 단순 AI반도체의 개발을 넘어서서 새로운 AI 영역으로의 진출도 꿈꾸고 있는 듯 합니다.




엔비디아가 의료 AI 시장까지 진출한다고?


(출처: Recursion)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엔비디아가 약물 발견을 위한 Recursion(RXRX) 인공지능 모델의 훈련 속도를 높이기 위해 약 5천만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합니다. 챗GPT만큼 아직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또 몇몇 커피하우스 식구분들에게도 생소한 이야기일 수 있겠지만 챗GPT를 필두로 하는 생성형AI 시장의 성장과 함께 의료분야에서도 AI의 성장세가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어요.


(출처: investing.com)


이미 미국 증시에서는 엔비디아Recursion에 5천만 달러를 투자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Recursion의 주가는 약 80% 이상 급등하기도 했답니다. 그럼 도대체 왜 의료AI 분야가 이렇게 알게모르게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걸까요? 엔비디아는 왜 의료AI 분야에 거액의 투자를 진행하는 걸까요?




신약개발의 산업적 리스크에 대해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


AI라는 새로운 산업과 기술이 의료분야, 특히 신약개발 분야와 밀접하게 붙어서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신약개발'이라는 산업의 고유한 리스크 혹은 특징 때문이에요. 신약 개발이라는 것은, 통상적으로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림과 함께 조 단위의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고 해요. 해당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큰 리스크가 존재하는 것이죠. 실질적인 매출을 창출하려면 최소 1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데, 그마저도 임상을 통과하지 못하면 단순히 개발 실패가 아니라 회사가 망할수도 있는 문제이기에 사실 로또와 같은 사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성공하면 대박! 실패하면 쪽박...이라는 거죠...

여기에 10년을 태워? 라는 말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그만큼 신약개발 시장은 신생 기업의 진입과 성장이 어렵다고 해요. 이런 상황에서 AI는 신약개발 분야에 엄청난 효율성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줄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각광받고 있는 건데요, AI가 막대한 양의 논문을 분석해주고, 약물을 설계해줌과 동시에, 화합물의 합성이나 실험 시뮬레이션 같은 다양한 과정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대신해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결국 신약개발에 AI를 이용하면, 신약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선도물질을 도출하는 첫 과정에서부터 전임상, 임상 1상, 적응증 확장 등 개발 초기 과정에서 들어가는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됩니다. 거의 3배에 가까운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해요.


이런 이유로 생성형 AI로부터 개화된 AI 산업의 급격한 성장이 의료AI로 빠르게 확장되고 연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엔비디아가 정말 똑똑하고 발빠르게 이런 사업적 기회요인을 찾아내고,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이죠.




알고 계셨나요? 이미 의료AI 관련 기업들의 주가는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엔비디아Recursion에 투자를 진행한다는 사실은 그저 이제서야 언론에 노출된 작은 현상에 불과합니다. 이미 시장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그 누구보다 먼저 움직이는 주식시장에서도 당연하게 의료AI 관련주들의 주가가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아마 주식투자를 본격적으로 하시는 투자자분들은 익히 들어보셨겠지만, 루닛이나 뷰노 같은 기업들은 이미 의료AI 관련주로 편입되어 가파른 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암을 정복하겠다! 루닛

(출처: 캔서X)


루닛최근 미국에서 추진하는 초대형 암 정복 프로젝트인 'Cancer Moonshot'에 참여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Cancer Moonshot' 추진 민관 협력체인 캔서X의 홈페이지에 가보면 창립멤버 리스트에 루닛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Cancer Moonshot' 프로젝트의 예산이 10억달러에 달한다고 하니, 엄청난 프로젝트에 국내 기업인 루닛이 참여하고 있는 것이죠.


루닛자체적으로 개발한 AI 영상분석 솔루션인 '루닛 인사이트 CXR', '루닛 인사이트 MMG'의 높은 평가를 기반으로 암 정복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해요.




미국의 혁신 의료기기! 뷰노

(뷰노메드)


뷰노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심정지 예측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카스'가 미국 FDA로부터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대표적인 의료AI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어요. 미국에서 의료기기를 판매, 생산하려면 FDA의 승인을 받아야만 하는데, 이게 매우 어려운 일이거든요. 하지만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되었기에 뷰노의 제품이 FDA 승인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과 속도가 매우 높아졌다고 합니다.




AI 신약개발의 신흥강자! 지니너스 와 신테카바이오


(출처: 지니너스)


지니너스신테카바이오도 최근 국내증시에서 혜성처럼 떠오르고 있는 신흥 의료AI 관련주들입니다. 지니너스는 이미 의료AI 사업과 관련해서 다양한 호재성 이슈들을 달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복지부로부터 DTC 유전자 검사기관 인증을 받았고 암 유전체 분석 솔루션을 기반으로 미국시장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의료AI라는 폭 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솔루션과 제품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에요.


(출처: 신테카바이오)


신테카바이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동안 신테카바이오 주가는 실적때문에 발목이 잡혀있었어요. 기술력도 좋고 제품도 다 좋은데 실제로 찍히는 매출이나 실적이 항상 좋지 못했어서 주가가 강하게 오르지 못하는 상황이었죠. 그런데 최근 의료AI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다양한 경로로 적극적인 투자를 받고 있고, 또한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매출 성장세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실적이 큰 걸림돌이었는데, 그 걸림돌이 사라지게 된다? 신테카바이오 주가에는 당연히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뷰노, 루닛 그리고 지니너스와 신테카바이오의 주가는 의료AI 관련주로 편입됨과 동시에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에요.

거시적인 관점으로 AI 시장에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의료AI 관련주들의 주가 움직임도 관심있게 살펴보면 어떨까요?





*본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다른 투자자들이 다음으로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