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발행자 프로필 이미지
커피하우스
24.02.28

😻열애설은 정말 엔터주 주가에 영향을 줄까?

뉴스레터 썸네일 이미지
커피하우스

최근 K-팝 팬들과 엔터주 투자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일이 있어요. 

바로 아이돌 그룹 에스파 멤버 카리나와 배우 이재욱의 열애 소식인데요.

이 소식이 엔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함께 들여다볼까요?👀



📸670억짜리 스캔들의 등장

카리나와 이재욱은 지난달 밀라노의 패션쇼에서 처음 만나 교제를 하기 시작했다고 인정했어요.

두 사람의 연애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카리나가 속한 SM엔터테인먼트의 주가가 3% 이상 하락했어요.

이날 하루에만 약 670억에 가까운 시가총액이 증발하는 등, 시장이 요동쳤답니다.


🔎열애설과 엔터주 주가의 상관관계

과거에도 연예인, 특히 아이돌의 열애 보도가 엔터주 주가에 영향을 준 케이스는 많아요.

YG의 경우 작년에 블랙핑크 멤버가 연이어 스캔들이 터지면서 주가에 영향을 받았는데요.

특히 리사와 태그호이어 CEO의 열애 소식 후에는 3일 동안 9% 넘게 하락했었죠.

다만 이때는 열애설 외에도, 리사의 재계약 여부가 불투명하단 보도가 잇따라 급락했을 가능성이 높아요.



🤔열애설은 엔터주에 정말 치명적일까?

전문가들은 엔터주의 주가와 소속 연예인의 스캔들 간 상관관계가 크지 않다고 봐요.

다만 단기적으로 전혀 영향을 받지 않을 순 없어요.

소속 연예인의 팬을 포함해, 개인투자자가 더 많은 엔터주의 특성 때문이죠.

또한 열애설이 난 연예인에 대한 엔터사의 의존도에 따라서도 상황은 달라질 수 있어요.

중국의 연예 기획사 위에화는 핵심 매출원인 배우 왕이보의 스캔들 후 주가가 일시적으로 80% 급락하기도 했어요.



🌟하루 만에 반등! 진짜 중요한 건?

열애 인정 후 하루 만에 SM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소폭 반등세를 보이고 있어요.

다만 자회사인 SM C&C의 실적이 시장 전망을 하회하는 등 부정적인 요소들은 여전히 존재해요.

SM엔터테인먼트는 다양한 레이블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 계획이 지연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실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회사의 성장 전략과 실적이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요.



📈호재 VS 악재?

악재에요. 단기적으로 연예인의 스캔들로 인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죠.



🎯이슈와 관련된 종목은?

$에스엠 - 설립된 지 약 20년 가까이 된 엔터사로, 한류와 K-pop을 선도해왔어요.

$카카오 - 카카오는 SM 엔터테인먼트의 지분을 40% 가까이 확보한 최대 주주에요.

$하이브 - 전년도 기준으로 역대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낸 엔터사로, SM 엔터테인먼트 주식을 약 8% 보유하고 있어요.



주식 시장은 예측하기 어려운 요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주가도 아티스트의 활동과 실적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죠.

투자자분들은 이러한 소식들을 잘 분석하여 현명한 투자 결정을 내리시길 바래요!





*본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다른 투자자들이 다음으로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