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리: 엣헴.. 내가 예측해보구리 🧑 🏫

대왕 너겟
📌 너가 GET 해야 하는 이유
앞으로의 경제를 살짝 맛보기 할 수 있는 소식이에요. 전문가 사이에서도 미래를 예상하는 게 다 다른 만큼, 거대한 경제가 어떻게 움직일지 궁금한 구독자분들은 ‘이런 힌트도 있구나~’라고 참고해보면 좋아요.
‘요즘 어려운 경기 대체 언제 좋아지나…’ 고민이라면 이에 명쾌한 해답을 딱 내놓는 척척박사가 있어요. 챗GPT? 인공지능(AI)? 아니고요, 정답은 바로 구리예요. 고개를 갸우뚱할 텐데요. 무슨 말인지 알아볼게요.
구리가 왜..?
구리는 이미 산업계에선 셀럽이에요. 찾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 자동차·건설·조선 같은 전통 산업뿐 아니라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 요즘 뜨는 첨단 산업까지 안 쓰이는 곳이 없는 광물이죠. 그런데 최근 구리 가격이 올해 고점 대비 10% 정도 내려 사람들이 화들짝 놀랐어요. 이후 이런 소문이 돌았고요. “곧 경기 침체가 오는 거 아니야..? 🥶”
구리가 경기와 관련 있다고?
구리는 경기 침체를 알리는 시그널로 꼽혀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굵직한 경기 침체가 올 때마다 구리가, 이를 척척 알아맞혔거든요. 얼마나 정확하면 ‘닥터 코퍼(Dr. Copper, 구리 박사)’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였어요. 구리가 어떻게 경기 침체를 알아맞히냐면요.
- 경기가 안 좋으면 😟: 사람들이 주머니를 꽁꽁 닫고 소비를 줄이잖아요. 그러면 공장도 제품을 덜 만들어요. 산업 전반에 필요한 구리 수요도 줄고, 구리 가격도 덩달아 내리죠. 그래서 구리 가격이 하락하면 → 미래 경기가 가라앉을 것 같다고 보는 거예요.
지금은 왜 그런 건데?
중국의 경제 상황이 기대보다 좋지 않기 때문이에요. 중국은 전 세계 구리 수요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요.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으로 경제활동을 재개(=리오프닝)했는데도 좀처럼 경기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어요. 아직 사람들이 자동차나 스마트폰 등 경제를 딱 책임지는 제품에 지갑을 활짝 열지 않고 있기 때문. 그러면서 중국도 구리를 예전처럼 잔뜩 수입하지 못하고 있고, 구리 가격도 떨어진 거예요.
박사님! 미래를 알려줘~
그래서 (구리) 박사님이 지금 어떤 시그널을 보내는 건지 궁금할 텐데요. 사람들은 저마다 구리의 시그널을 다르게 해석해요.
- 괜찮아, 경기 침체는 없거든 👌: 세계적인 금융기관들은 최근 구리 가격이 갑자기 내리긴 했지만, 연말에는 톤당 1만 1,500~2,000달러까지 오를 거라고 봐요. 창고에 쌓아둔 구리가 얼마 없기 때문인데요. 최근 구리 재고는 18년 만에 가장 적어요. 즉 구리 박사가 다시 “경기 침체는 없어~”라며 새로운 시그널을 보낼 거라는 거예요.”
- 경기 침체 불안해 😨 :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그래도 지금 분위기는 영 이상해..”라며 걱정해요. 구리의 월평균 가격이 올해 1월부터 줄곧 내리고 있고요. “중국이 리오프닝하면 구리 가격 오를 거야!”라는 세계의 예상도 빗나갔거든요. 이대로 구리 가격의 하락세가 이어지면 경기 침체가 일어날지 모른다는 거예요.
📌 이슈와 콕 붙어 있는 종목
조금은 낯선 원자재 구리와 관련된 종목을 몇 가지 알아보면요.
- 이구산업·대창·풍산·LS전선아시아: 구리(동)으로 만든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에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구리를 항상 쌓아두고 있어 구리가 움직이면 함께 움직여요.
- KODEX 구리선물(H)·TIGER 구리실물: 아예 구리 선물 혹은 실물에 투자하는 ETF예요. 보다 직접적으로 구리에 투자하고 싶다면 두 ETF를 살펴보는 게 좋아요.
한입 너겟
미국 물가 살짝 올랐어 📈
지난달(4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보다 4.9% 올랐어요. 2021년 4월 이후 가장 작은 폭으로 오른 거예요.
- GET 📌: 막혀있던 공급망이 풀렸고, 국제 유가도 다시 잠잠해졌기 때문이에요. 이에 사람들 사이에서 ‘다음 달(6월)에는 미국이 금리 올리기를 멈추지 않을까?’라는 기대가 퍼지고 있어요.
정부: 전기차에 지원 팍팍 ⚡
기업이 전기차 공장에 투자하면 정부가 세금을 빼주기로 했어요(=세액공제). 지금까지는 세액공제 대상 목록에 반도체나 2차전지, 전기차 기술 등만 있었는데요. 여기에 전기차 공장 같은 생산 시설도 넣기로 한 거예요.
- GET 📌: 요즘 떠오르는 우리나라 전기차 산업의 경쟁력을 팍팍 올리기 위해서예요. 기존의 세금 혜택까지 포함하면 올해 대·중견기업은 최대 25%, 중소기업은 35%까지 세액공제를 받아요.
편의점 이제는 식당으로 🍙
편의점이 한 끼를 해결하는 식당으로 진화 중이에요. CU는 약 60%의 점포가, GS25는 점포의 80% 이상이 앉아서 먹을 수 있는 시식대를 설치했어요.
- GET 📌: 최근 외식 물가가 확 오르면서 사람들이 바깥에서 점심을 해결하기 부담스러워졌는데요(=런치플레이션). 이에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편의점을 많이 찾으니, 편의점도 이들을 끌어들이기에 나선 거예요.
이렇게 쌀 줄 몰랐어 알뜰폰 📱
지난달(4월) 통신 3사(SKT, KT, LGU+)에서 알뜰폰으로 갈아탄 가입자가 역대 가장 많았어요(약 9만 6,800명). 알뜰폰 기업들이 시장을 딱 잡기 위해 너도나도 파격적인 요금제를 내놓고 있거든요. 일정 기간 한 달에 1만 원 이하를 내는 요금제부터, 아예 무료로 사용하는 ‘0원 요금제’까지 다양해요.
- GET 📌: 혹하지 말고 약정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게 좋아요. 행사 이후 적용되는 진짜 요금제가 너무 비싼 건 아닌지, 의무 가입 기간과 위약금은 어느 정도인지 먼저 확인해야 해요.